본문 바로가기

산업일보

[9월 기계장터]판매 제품 다양화 힘입어 소폭 상승

[9월 기계장터]판매 제품 다양화 힘입어 소폭 상승
10월 초 ‘반응형 웹’ 적용한 모바일 앱 리뉴얼 버전 선보일 예정

 

 


지난달 소폭 하락세를 보인 다아라 기계장터가 본격적인 러닝 시즌을 맞아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며 하반기 순조로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산업 B2B 사이트 1위(시장점유율 89%) 다아라 기계장터(www.daara.co.kr)의 9월(2013년 8월 21일~2013년 9월 20일) 실적은 지난달 판매 금액 959억4,502만 원, 거래 건수 7,024건에서 각각 2.4%과 0.8% 증가세를 보였다. 9월 판매 금액은 982억4,445만 원, 거래 건수는 7,080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달 다아라 기계장터의 거래 현황 중 가장 큰 변화는 판매 제품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기존 대형 공작기계를 중심으로 한 판매 집중화 현상에서 탈피해 9월에는 거래건수별 상위권에 공구/동력전달기기 > 모터/드라이브(1위), 공조냉각/유공압유분체 > 콤프레샤(2위), 전기/전자/계측장비 > 센서(4위), FA(자동화기기) > PLC(9위), 정보통신/보안방범 > 네트워크장비(10위) 등이 랭크되며 여러 품목들의 거래가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작기계 카테고리에서는 프레스 3위, 머시닝센터 5위, 범용밀링 6위, 연마/연삭기 7위, CNC선반 8위에 각각 올랐다. 판매 금액별 순위에서는 지난달 4위였던 고무/플라스틱가공기 > 사출성형기가 7위로 하락하며 공작기계가 아닌 품목으로는 유일하게 Top 10에 포함됐다.

공작기계 카테고리의 머시닝센터, CNC선반, 프레스, 연마/연삭기, 절단/절곡기, 범용밀링이 1위에서 6위까지의 순위를 차지한 데 이어 펀칭기/NCT, 파이프벤딩기, CNC밀링 순으로 8~10위권을 형성했다.

다아라 기계장터는 지난 8월 7일부터 ‘산업플랫폼 프로모션’을 기획,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데 이어 10월 초 모바일 앱 리뉴얼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리뉴얼된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기기에 맞춰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웹’ 기술이 적용된다.

또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 저장할 수 있는 ‘즐겨찾기’ 기능은 물론,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에 주안점을 둬 기존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대폭 개선했다. 이밖에도 고객사의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구매발주문의 서비스도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기획됐다.

한편 산업플랫폼 서비스는 제품전시장(홈페이지)과 모바일 홈페이지를 연계해 실질적인 구매발주를 발생시킴으로써 고객사들이 기계장비 판매 사업의 필수 아이템으로 인식하고 있다.


나재선 기자 inspi06@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