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일보

친환경시대! 플렉소 인쇄를 생각해본다(2)

친환경 시대! 플렉소 인쇄를 생각해본다(2)

플렉소 인쇄의 종류

플렉소 인쇄는 환경을 보호할수 있는 장점은 물론 인쇄비용,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두번째 연제에서는 지기, 연포장, 실·라벨 인쇄, RFID 태그, UV플렉소 인쇄의 종류를 알아본다. 플렉소 친환경 인쇄에 대한 내용을 서울교역상사 서정호 이사로부터 제공받아 3회에 걸쳐 연재하고 있다.


플렉소 인쇄의 종류


⑴ 지기 패키지에서의 장점

오프셋 인쇄기는 도입 시점의 유닛수로 색상이 제한되기 때문에 원패스로 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되어 버린다. 도입 시초부터 색상이 충족되어 일어도 나중이 대색 인쇄 작업이 늘어나면 두 번 돌리지 않을 수 없다.

잉크를 잘 섞기 위해서 중간에 UV건조 장치를 탑재시킨다든지, 마지막 장치에 니스코팅을 하는 일도 생기게 된다. 그러나 매엽 인쇄기에서는 유니트 추가 자체가 어렵고, 니스코터의 추가부착은 설비부담이 크다.

상자의 따내기에 필요한 경우에도 오프셋 인쇄에서는 간단한 다이컷판을 유닛에 부착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펀칭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쇄를 끝낸 다음의 따내기, 풀칠하기, 라미네이트의 후가공은 별도의 작업인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플렉소 윤전기에는 처음부터 유닛이 고정되어 있는 것도 있지만 라인형 경우에는 인쇄유닛을 후에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예를 들면, 처음 6색 윤전기를 도입한 후에 색수를 늘리는 경우에도 유닛 사이를 비워 추가로 인쇄 유닛을 넣을 수가 있다.

인쇄 유닛의 중간이나 마지막단에 가공 유닛을 부착하면 따내기, 도무송, 미싱, 풀칠, 넘버링, 핫 스탬프, 라미네이트 등 다양한 가공을 인라인으로 대응할 수 있다.

콤비네이션형의 플렉소 윤전기라면, 플렉소 이외에 오프셋, 그라비아, 실크 스크린, 핫 스탬프 등의 방식을 조합할 수도 있다. 라인형의 플렉소 윤전기는 후가공의 원패스화로 빠르게 납품할 수 있다.

단지, 소로트 대응에서 국내에서는 기자재 비용이 높기 때문에 오프셋 보다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지기패키지 인쇄에는 네로웹의 플렉소 윤전기가 사용되고 다면 부착은 불가능하지만 윤전인쇄의 고속 스피드와 후가공의 원패스화를 활용한 중대 로트의 인쇄에 적합하다.

플렉소 인쇄는 잉크를 두텁게 넣는 특징이 있고, 오프셋 인쇄보다 핀판의 발색이 강해진다. UV플렉소 인쇄라면 니스코팅을 하지 않아도 UV잉크만으로도 충분히 광택을 낼 수 있다. 지기 패키지에서는 색과 광택 모두 충격이 강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플렉소의 수지판과 고무판은 오프셋 CTP와 달리 보관이 가능하다. 재작업일 때는 보관하고 있는 판을 세팅하여 즉시 인쇄를 할 수 있다. 펀칭과 풀칠하기 등의 후가공도 원패스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예비지나 인쇄 손지도 줄일 수 있다.


⑵ 연포장 패키지에서의 장점

연포장 인쇄에는 일반적으로 그라비아 인쇄기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라비아 인쇄는 용제잉크를 사용하고, 환경에 대한 부담이 높다. 점차 환경 보전에 대한 규제가 높아지는 등 그라비아 인쇄업계는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 Volatile Organic Compounds) 처리장치나 무용제의 잉크사용이 요구되고 있다.

그라비아 인쇄공장에 설치하는 VOC 처리장치는 상당히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다.

최근에는 그라비아 인쇄에도 수성잉크가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수성잉크를 그라비아 인쇄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제약이 있다.

우선 그라비아 인쇄기를 수성잉크 사양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건조장치를 부착하지 않으면 안되므로 설비투자에 부담이 크다. 플렉소 인쇄에는 환경부하가 적은 수성잉크가 개발되고 있다.

수성잉크를 사용을 할때에 추가설비는 필요하지 않다. 그라비아 인쇄에 비해 원판 필름의 손지율이 적은 것도 메리트다.

인쇄폭이 넓은 CI형의 플렉소 윤전기는 어느 정도의 양산화에도 대응하고 있다. 그라비아 제판의 무용제화에서도 현재로서는 설비투자가 든다. 반면, 플렉소 제판은 수지판이나 고무판에 직접적으로 레이저로 조각하는 레이저 조각기이면 무용제화가 가능하다.


⑶ 실·라벨 인쇄에서의 장점

UV플렉소 윤전기에서 인쇄가 가능한 실·라벨 인쇄는 고급의 기능을 가진 실을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 가운데는 실의 뒷면에도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 것도 있다.

레터프레스로 인쇄하면 단순히 인쇄할 뿐이고, 동시에 양면 인쇄를 할 수 없다. 그렇지만 레터프레스 인쇄만의 장점이 있다. 레터프레스에 사용하는 수지 볼록판을 CTP로 출력하여 사용하고 있어 레터프레스의 화소가 향상되고 있다.


⑷ RFID태그에의 인쇄

각종 상품패키지에 IC태그의 일부인 RFID 태그를 부착할 가능성이 있다. 오프셋이나 그라비아를 부착할 가능성이 있다.

오프셋 인쇄나 그라비아 인쇄에도 RFID태그의 앞면에 인쇄가 되고 있지만 RFID 태그의 용도가 고기능화하고 다양해지면서 다양한 시큐리티 보안 기능을 넣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태그의 소재를 엷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오프셋이나 그라비아도 인압이 높기 때문에 RFID태그의 엷은 소재에 인쇄하면 소재 자체가 파손될 위험이 있다.

플렉소는 낮은 인압이 특징이다. RFID태그의 엷은 소재에 인쇄를 해도 문제가 없다. 플렉소윤전기에 가공 유닛으로 합지 유닛을 붙이면 원라인으로 인쇄부터 따내기, RFID태그의 첨부도 가능해진다.


⑸ UV플렉소 인쇄의 장점

UV플렉소 인쇄는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잉크 시스템으로 VOC(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방출하지 않는다. 따라서 친환경적 인쇄로 환경규제나 조례에 저촉되지 않는다.

잉크가 인쇄기에 안정되어 있어 인쇄물 품질에 대해 안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순간 건조 작업과 유지관리가 편리하다. UV플렉소 인쇄는 응고 성분이 많아 광택이 좋고 약품이나 열에 강할 뿐 아니라 마찰에 견디는 완전한 반응성을 갖추게 된다.

UV플렉소 인쇄는 순간적인 경화로 인쇄 직후의 후가공에 필요한 물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인라인 가공으로 효율화와 차별화를 기할 수 있으며 기계 조작이 간편해 전반적인 작업준비 시간을 단축하는 장점이 있다.

이에 고객사에 납기단축과 코스트 절감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경영합리화에 직결된다. UV플렉소 인쇄의 소재는 매우 넓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월간 인쇄문화 print5931@korea.com

본 기사는 산업일보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법적책임 및 저작권은 월간인쇄문화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