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일보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2019) 주요참가업체 인터뷰- 에이치알티시스템,글로벌트레이딩리더,아마다코리아

2019년 5월22일부터 25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진행하는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2019) 주요참가업체 인터뷰를 확인볼게요,

이번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2019)는 30개국 550개업체, 1800부스 규모의 2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지방 대표 기계전입니다.


 

[부텍(BUTECH) 2019] (주)에이치알티시스템, 협동 로봇으로 ‘제조업 자동화’ 앞당겨
4차 산업혁명 속 협동로봇 입지 ↑…“반복 업무는 로봇이, 창의적 업무는 사람이”

[산업일보]
자동화는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는 혹은 도와주는 ‘로봇’이 있기에 가능하다. 특히 인간과 함께 협업하는 ‘협동 로봇’은 인간의 감시 아래 안전성을 보장받으며 일의 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점을 내세워 자동화를 향해 나아가는 제조업계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오는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제9회 부산국제기계대전(Busan International Machinery Fair 2019, 이하 BUTECH 2019)’에 참가하는 (주)HRT System(이하 에이치알티시스템)은 산업 현장에 협동 로봇을 공급하며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 업체다. 

덴마크의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을 포함해 그리퍼, 3D비전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병행하고 있는에이치알티시스템은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를 비롯해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조립·생산 라인을 중심으로 협동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력과 최저임금 상승 등의 노동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커피, 샌드위치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와 치과와 같은 의료기기 업체와도 협력해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에이치알티시스템의 김만구 대표이사는 “단순히 협동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고객사에 납품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고객사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적화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에이치알티시스템이 BUTECH 2019에서 선보일 주력 제품은 유니버설 로봇과 3D비전시스템, 전동그리퍼, 토큰센서 등의 최신 기술이다. 유니버설 로봇과 3D비전시스템이 결합한 ‘빈 피킹 솔루션’도 이날 전시회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김 대표이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인 협동로봇 시장은 모든 경제지표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다”라며 “회사명인 ‘Human & Robot Technology’처럼, 반복 업무는 로봇이, 창의적인 일은 인간이 맡아 ‘사람과 로봇이 기술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최적의 산업 현장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린 기자


[부텍(BUTECH) 2019] 글로벌트레이딩리더, 전세계에서 검증된 장비 국내 제조업체에 공급
제조현장의 무인화·스마트화 앞당길 수 있는 제품 선보여


[산업일보]
제조현장의 무인화‧자동화‧스마트화는 지금 시기에 진행되지 않으면 업계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는 거대한 흐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솔루션 한두개의 장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산라인에 투입되는 장비 모두의 스마트화를 의미한다. 

부산 벡스코에서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 주관으로 개최되는 ‘제9회 부산국제기계대전(이하 BUTECH 2019)'에 참가하는 글로벌트레이딩리더는 전세계에 제조현장에서 성능이 검증된 장비들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일본의 오쿠마 공작기계와 현대자동차 그룹, 현대위아공작기계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트레이딩리더는 납품장비의 사전 점검 서비스와 유지보수(maintenance)를 통해 설비의 정지시간(Death time)을 사전 차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에 10곳의 공급 및 서비스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글로벌트레이딩리더는 설비전시, 유지보수, A/S팀을 상주시켜 지역의 요청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현재 경기도 2곳, 경남 창원 1곳에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트레이딩리더는 향후 대구, 대전, 광주, 목포 등으로 뻗어 나가 제조업을 지탱하는 토탈솔루션업체로 우뚝 서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번 BUTECH 2019에서 글로벌트레이딩리더는 오쿠마 공작기게의 고성능 5축 머시닝센터와 스마트 팩토리 & FMS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트레이딩리더 관계자는 “제조업시장은 하나로 열려있다. 경쟁력있는 업체는 국경을 넘어 전세계로 영업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라며, “현대의 제조는 장비에 많이 의존하고 있으며 smart factory와 FMS시스템으로 더욱 무인화 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검증받은 장비의 보유는 제조업체의 영업수주와 연관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검증된 장비를 우리나라 제조업체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력+책임감+신뢰 / 실력을 가지고 모든일에 책임감있게 행동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주)글로벌트레이딩리더가 되자’라는 경영관을 갖고 있는 글로벌트레이딩리더는 토탈서비스의 선두주자를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글로벌트레이딩리더 관계자는 “조선, 자동차, 전자, 화학 등 경공업부터 중공업까지 강한나라는 우리나라 외에 전세계적으로 많지 않다”며, “강한 업체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정부가 이제 강해져야 한다. 정부가 앞장서서 제조업체를 파악해 지원하고 전세계가 인정하는 인증정책을 펼쳐 강한 우리나라 업체를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부텍(BUTECH) 2019] (주)아마다코리아, 4차 산업혁명 속 한국의 생산방식 변화에 발맞춘다
BUTECH 2019에서 파이버 레이저 절단기, 절곡기,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선보여

[산업일보]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향한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는 기존의 제조업체도 증가하고 있다.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제9회 부산국제기계대전(Busan International Machinery Fair 2019, 이하 BUTECH 2019)’에 참가하는 (주)아마다코리아(이하 아마다)는 파이버 레이저(Fiber Laser) 절단기, 펀치&레이저 복합 가공기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자동화 소프트웨어까지 개발하는 업체로, 제조업의 자동화 구축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일본에서 1980년대 초에 한국에 들어와 지금까지 국내 판금 시장의 성장에 힘을 보태온 온 아마다가 최근 주력하는 분야는 ‘소프트웨어’다. 

특정 기계가 전용 CAD/CAM을 사용해 온 기존의 시스템을 벗어나, 기계와 여러 가공 공정의 네트워크화를 통해 초보자가 단 1개의 제품을 제조하더라도 정밀도 향상을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램 생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아마다의 소프트웨어는 전 공정의 가공 노하우를 데이터로 디지털화해, 관리하고자 하는 공장의 기계 상황과 가동률을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UTECH 2019에서는 아마다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아마다의 빔 가변 기술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가공비용의 삭감을 실현한 파이버 레이저 절단기인 ENSIS 시리즈와, 다품종 소량 절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절곡금형 자동교환 장치가 장착된 절곡기(Bender), 중(重)하중 가공물의 절곡을 보조할 수 있는 추종 장치가 장착된 절곡기 등 다양한 종류의 절곡기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아마다의 후카사쿠 료우 대표이사는 “한국의 생산방식이 사물인터넷(IoT) 중심과 변종변량 생산 중심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아마다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대량생산을 위한 파이버 레이저 절단기와 절곡기는 물론,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고객과 함께 발전한다’라는 사훈을 모토로 사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큰 기쁨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언급한 그는 “여러분이 당면한 과제를 아마다의 솔루션을 통해 함께 풀어갔으면 한다”라고 덧붙였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산업일보

산업 정책·국내외 동향, 영상·카드, 심층뉴스, 4차산업혁명, 기계장비, FA, 전시회

kidd.co.kr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2019) 온라인프리뷰 http://butech2019.daaraexpo.com/2019_butech/

 

2019 부산국제기계대전 E-디렉토리

2019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 참가업체, 출품제품정보, 전시회뉴스, INDUSTRY4.0, 스마트공장등 기계산업의 미래비전 제공

butech2019.daaraexp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