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일보

[두산로보틱스] 2019한국기계전 주요 참가 업체 동영상 인터뷰 - ③

안녕하세요

저희 산업일보에서는 오는 10월22일(화) 부터 10월 25일(금)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기계산업진흥회에서 주관, 2019한국기계전, 한국산업대전 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을 인터뷰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세번 째 영상 인터뷰 '두산로보틱스' 의 영상 뉴스와 출품제품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동영상뉴스] [2019 한국기계전] 두산로보틱스, ‘안전’강화 된 2세대 협동로봇 선보여

장준현 개발 총괄 상무 “독일에서 호평 얻은 두산로보틱스 제품 국내 고객에게 알릴 것”

https://youtu.be/e_XG29hi5AU

 

두산로보틱스 개발총괄 장준현 상무

제조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로봇의 수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전자 분야의 제조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대형 산업용 로봇의 수요가 커 근로자 10만 명 당 로봇대수를 뜻하는 ‘로봇밀도’가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오는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한국산업대전 2019-한국기계전(KOMAF)+제조IT서비스전(MachineSoft)(이하 2019 한국기계전)’에 참가하는 두산로보틱스는 최근 산업용 로봇의 새로운 대세로 빠르게 자리매김 하고 있는 ‘협동로봇’에 강점을 두고 있는 기업이다.

두산그룹의 신성장 동력 핵심 사업으로 2015년 설립된 두산로보틱스는 기존의 산업로봇보다 한층 더 진보한 협동로봇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기술강국인 독일을 비롯한 유럽시장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두산로보틱스에서 생산하고 있는 협동로봇의 장점에 대해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장준현 상무는 “1세대 협동로봇은 조인트 부위에 센서가 없었기 때문에 안전에 관련한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협동로봇의 2세대라고 할 수 있는 두산로보틱스는 로봇의 각 관절에 토크센서를 부착해 사람과 로봇이 부딪히더라도 사람에게 해가 가해지지 않는 신기술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왜 최근 들어 협동로봇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일까? 장 상무의 설명에 의하면, 과거 산업용 로봇은 인간 대신 위험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대신하는 장점이 있었지만 펜스를 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필요로 했고, 이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작업자에게 위협적인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반면, 협동로봇은 기존의 대형 산업용 로봇에 비해 안전하기 때문에 펜스가 불필요해 중소중견기업에서의 선호도가 높다.

장 상무는 “협동로봇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높게 보는 곳은 연평균 성장률을 68% 정도, 일본의 연구기관은 보수적으로 35%정도의 연평균 성장률을 제시하고 있다”며, “한국의 경우 정부나 비즈니스 인포메이션 생산 회사에서 대략 50% 정도의 연평균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동로봇은 그 자체의 시장 뿐만 아니라 그리퍼나 센서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도 있으며,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 등 관련된 다른 시장을 생성시킬 수도 있다.

이번 2019 한국기계전에서 두산로보틱스는 작업반경 900~1천700㎜와 가반중량 6~15㎏의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면서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Teach Pendant'와 ‘콘트롤러’ 등 다양한 주변기기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장 상무는 “두산로보틱스는 독일에서 제일 먼저 선을 보였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친근한 브랜드이지만, 오히려 국내시장에서 두산로보틱스를 알리는 데 소홀했다”며, “이번 2019 한국기계전을 통해 더 많은 한국의 고객들이 두산로보틱스의 로봇을 직접 만져보고 장점을 체험해 현장에서 쉽게 제품을 취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번 한국기계전에 두산로보틱스는 어떤 제품을 가지고 나오는 지 살펴볼까요

※ 분야 및 카테고리 : 협동로봇(Cobot).AGV l 로봇>협동로봇

 제품명 : Robot Arm

 부스번호 : 3홀 3A41

한국산업대전/한국기계전2019  출품업체 및 출품제품, 그리고 현장할인정보와 신제품 정보까지 한국기계전(한국산업대전2019)KOMAF 미리가보는 전시회(O2O페어)에서 미리미리 확인해보세요 

미리가보는 전시회(O2OFAIR)